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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학궤범 7조 |
각조의 으뜸음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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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래 이름 |
우리말 이름 |
율명 |
서양음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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낙시조(樂時調) 또는 평조(平調) |
일지(一指) |
한가락 |
협종 고선 |
G♭, G |
이지(二指) |
두가락 |
중려/유빈 |
A♭,A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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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지(三擔) |
세가락 |
임종 |
B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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횡지(橫指) |
빗가락 |
이칙/남려 |
B, C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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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조(羽調) |
횡지(橫指) |
빗가락 |
이칙/남려 |
B, C |
우조(羽誤) |
웃조 |
무역/응종 |
D♭,D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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팔조(八調) |
팔팔조 |
황종 |
E♭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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막조(激調) |
막막조 |
대려/태주 |
E, F |
시조 |
가곡 |
(없음) |
대여음 |
초장 |
초장 |
2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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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장 |
3장 |
(없음) |
중여음 |
종장 |
4장 |
5장 |
제1장 |
제2장 |
제3장 |
제4장 |
A |
A' |
A" |
B |
년도 |
시대 |
내 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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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구려 |
10월 가무로 하늘에 제사하는 동맹(東盟)을 거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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부여 |
정월 제천(祭天) 에 국중대회 (迎鼓)를 거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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예 |
10월에 가무로 하늘에 제사하는 무천(舞天)을 거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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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한 |
5월과 10월에 제천하고 무리지어 가무(歌舞) |
28 |
신라 |
민속환강(民俗歡絳)하여 <도솔가>를 짓다. 8월 보름에 가무백희(歌舞百戱)로 가배놀이를 하며 <회소곡>을 부름 |
196-229 |
신라 |
물계자(勿稽子)가 금곡(琴曲) 작곡 |
4세기 |
고구려 |
왕산악(王山岳)이 중국에서 보내온 칠현금을 개조하여 거문고로 만들고, 이를 위해 100여곡의 작품을 작곡 |
417-457 |
신라 |
<우식악> 연주 |
453 |
일본 윤공천황(允恭天皇)이 별세하여 신라에서 음악인 80인을 파견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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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58-479 |
백결선생이 아내를 위해 금곡(琴曲) 방아타령 작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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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51 |
우륵이 신라로 망명하여 진흥왕 앞에서 연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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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54 |
백제 |
일본에 파견된 백제 음악인이 본국의 음악인과 교대하기를 청하다. |
589-600 |
고구려 |
고구려 음악이 중국 수(隋)나라의 궁정에서 7부기의 하나로 연주됨 |
6세기 |
가야 |
가야의 가실왕이 가야금을 만들고 악사 우륵(于勒)이 가야금을 위해 작곡함 |
612 |
백제 |
백제인 미마지(味麻之)가 일본에 기악무(伎樂舞)를 전함 |
611-617 |
신라 |
원효의 <무애가> |
651 |
음성서(音聲署)에 대사(大舍) 2인을 임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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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73 |
통일신라 |
김유신이 별세했을 때 임금이 군악고취 100여명을 보냄 |
681-691 |
동해 상에 떠오른 작은 산에서 대를 베어 젓대를 만들고 이를 만파식적(萬波息笛)이라 명명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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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56 |
신라의 가야금, 백제의 관악기 등을 일본 동대사(東大寺)에 보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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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30 |
진감대사가 당에서 배워온 범패를 하동의 쌍계사에서 가르치기 시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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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61-874 |
옥보고(玉寶高)가 거문고 곡을 짓고, 제자들에게 거문고를 가르쳐 통일신라에 거문고 음악이 널리 퍼지게 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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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88 |
대구화상의 향가집 『삼대목(三代目)』 간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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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18 |
고려 |
국중대회인 팔관회를 거행 |
1010 |
중단하였던 연등회를 다시 시작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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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53 |
궁정 음악인 중에 자제 3-4인이 있을 경우 그 중 하나가 음악인의 업을 잇게 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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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3 |
연등회, 팔관회에서 당악정재 <답사행가무>, <구장기별기>, <포구락> 등을 연행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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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78 |
송나라 사신이 고려에 오면서 박판, 적, 피리 등을 예물로 가져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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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14 |
송나라에서 새로 제정한 연향악(大晟新樂)의 악기, 악보 등을 보내와 고려에서 연주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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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16 |
송나라에서 아악기, 아악보, 의물 등을 보내와 최초로 아악을 연주하기 시작하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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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51 |
겨울 나례(儺禮)에서 정서가 <정과정곡> 작곡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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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70 |
명나라에서 아악기를 보내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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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78 |
박연 탄생(1378-1458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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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89 |
십학(十學)에 악학(樂學)을 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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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91 |
아악서를 두고 종묘악가를 익히게 함 |